SPAC Investment
스팩 투자 블로그
페이오니아(Payoneer), FTOC 스팩 합병 분석

온라인 결제 플랫폼 기업인 Payoneer(페이오니아)와 FTOC의 합병 건을 Investor Presentation을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Payoneer와 FTOC의 합병 규모는 약 $3.3B 규모입니다. 이번 합병 건을 통해 Payoneer는 FTOC로부터 $755M를, PIPE로부터 $300M의 현금을 받게 됩니다.

합병 비율은 약 1:4로 일반적인 스팩 합병 대비, 스팩회사의 비율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Payoneer는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핀테크 기업으로 온라인 송금 및 결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미국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이고 구글, 아마존, 위시, 에어비앤비 등 유명한 기업들과 파트너쉽을 가지고 있습니다.

Payoneer는 190개국, 5백만 고객(개인, 기업, 소규모 사업자 포함)을 두고 있고, 매출은 2020년 기준 $345M, 결제 규모는 $44B입니다.

 

 

Payoneer가 제공하는 서비스들 입니다.

 

 

가장 널리 이용되는건 글로벌 결제 서비스입니다. 

Payoneer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20개 기업 중 9개 기업과 파트너쉽을 맺고 있으며 그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MB는 소규모 비지니스 업체(Small and Medium sized Business)인데 이들에게 다양한 화폐의 계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규모 업체들이 다양한 지역에서 매출을 올릴 때 그 나라의 화폐로 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B2B 결제에서 다양한 화폐의 결제와 송장(Invoice)를 가능하게 해주는 B2B AP(Account Payable) /AR(Accounts Receivable) 서비스는 Payoneer의 플랫폼 확장성에 높은 기여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플랫폼을 SMB에게 결제 서비스 뿐만 아니라 캐피탈 서비스와 Merchant service를 제공합니다.

 

 

Payoneer는 다음과 같은 강점을 가지고 있으니 투자하라고 말합니다.

- 190개국에서 사용되는 글로벌 결제 시스템

- SMB, 마켓 그리고 파트너와의 생태계 구축

- 15년 이상 구축해온 인프라와 플랫폼

- 위험 관리 및 규정 관련 전문성

- 플랫폼 위에 확장 가능한 비지니스 모델

 

이미 구축해놓은 생태계 및 확장 가능성에 있어서는 좋아 보입니다.

 

고객의 유치가 심상치 않네요. 2014년 대비, 2020년 신규 고객의 수는 7배 증가 했습니다.

 

 

Payoneer가 가진 여러 가지 강점을 통해서 SMB에 여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그 댓가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앞서 설명한 서비스들을 통해서 2020년부터 2022년 연평균 거래 규모는 38%, Payoneer의 매출은 25%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SMB의 거래를 통한 수익과 그로인한 이익에 대한 그래프입니다. 이익률은 2021년 25%에 달한 뒤 더 올라가지는 않지만 거래에 따른 수익의 증가에 의해 이익 금액은 증가하게 됩니다. 

 

밸류에이션 벤치 마크입니다. Peer group으로 유명한 핀테크기업을 가져다 놓았네요. 2021년, 2022년 기준으로 밸류에이션을 비교해놓았는데, 타 스팩 대비 나름 동일한 시기에 비교하려 노력한 듯 보입니다. 다만 매출 대비 멀티플만 기록해놓았고, EBITDA나 Operating Margin기준 멀티플은 비교해놓지 않았네요. 성장하는 회사의 경우에는 매출이 중요하긴 하지만 여러 핀테크 기업들이 이익을 내고 있는 상황에선 EBITDA나 영업이익, 순이익 기준 비교도 필요해보입니다.

 

 

Payoneer의 향후 매출 및 이익 전망치 입니다.

2019년에 영업 이익 흑자가 난 상황인데, 2020년에 다시 영업 손실이 발생하기 시작해서 2021년에 꽤 늘어납니다. 2022년에 손실이 소폭 감소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지만 그 이후에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영업 이익관련 밸류에이션을 비교하지 못한 이유가 여기에 있었네요.

 

 

Payoneer의 사업내용과 플랫폼 및 생태계 구축, 확장성은 유망해 보입니다.

다만, 2022년 이후 수익에 대한 확실한 전망치가 없다는 점, 2021년 영업 손실이 확대될 예정이라는 점에서는 아쉽네요.

생태계 구축과 시장 점유를 위한 영업손실이 부디 미래에 큰 이익으로 보상되는 회사가 되길 기대해 봅니다.

 

해당 포스팅은 절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

Payoneer의 Investor Presentation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Payoneer Investor Presentation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