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C Investment
스팩 투자 블로그
RTP, Joby Aviation 합병 분석

RTP(Reinvent Technology Partners)는 수직이착륙기(eVTOL/UAM)와 합병을 합니다.

 

아래 사진은 Joby가 만드는 eVTOL입니다.

비행거리는 150마일...약 240km정도 되고 최고 속도는 200mph로 320km/h정도 됩니다.

5인승으로 파일럿 이외 손님을 4명 태울 수 있습니다.

 

헬리콥터 대비 소음이 많이 낮습니다. 도심에 터미널을 지어 사람들을 수송하기 위해서는 소음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운행 비용은 헬리콥터 대비 1/4 수준이라고 합니다.

 

에너지 소비 역시 Joby의 eVTOL이 압도한다고 하네요. 헬리콥터는 물론 기존 내연기관 전기차보다도 낮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전기차보다는 약간 높은 수준이네요.

 

LA시내에서 각각 스팟까지의 비행시간을 나타낸 그림입니다.

기존 교통수단 대비 5배 빠르고 기차 레일이나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것보다 적은 비용으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세계의 메가 시티들을 대상으로 도심 모빌리티를 제공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의 서울도 그 대상 중 하나네요.

 

 

Joby가 2021년 1월 Uber Elevate를 인수하였습니다. 주목해야될 부분이 아닐까 싶은데요.

Uber Elvate인수를 통한 Uber와의 파트너쉽은 향후 Joby의 서비스를 Uber App과 연동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강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상 이동 수단을 제공하는 Uber와의 서비스 결합은 타 eVTOL업체가 가지지 못한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Joby의 주요 투자자 중 하나인 토요타로부터 생산시설에 대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Joby의 상용화 타임라인입니다.

2023년까지 FAA로부터 certification을 획득한 후 2024년 부터 서비스를 런칭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즉, 2023년까지는 매출이 기대할 수 없다는 이야기이죠.

 

 

Joby의 주요 투자자들입니다.

토요타를 필두로 Uber, Intel같은 회사들이 보입니다. 테슬라 투자로 유명했던 베일리 길포드도 있네요.

 

 

2024년부터 매출이 발생하며 그 이후에 성장률은 어마어마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사실 런칭을 하느냐 못하느냐가 문제죠. 런칭 이후의 성장성은 예상되는 분야라

 

 

RTP와 Joby Aviation의 합병 기업가치는 $6.6B입니다. 

합병을 통해 Joby는 RTP로부터 $690M을, PIPE로부터 $910M의 현금을 확보하게 됩니다.

합병 회사에서 RTP의 10%의 지분을 가지게 됩니다. 합병비율은 1:9가 되겠네요.

 

Joby의 매출 성장 및 이익 비교입니다.

2025년/2026년 예상 매출 성장률 및 EBITDA margin을 기준으로 비교했는데, 비교 대상군이 스팩합병한 회사들 중에서도 고평가 받은 회사들이나 테슬라, 니오와 같은 회사 회사, 텐센트, 넷플릭스, 디즈니 같은 플랫폼 기업들이네요.

정확한 비교를 할 수 있을 만한 peer group이 아닌 것 같습니다. 참고만 하는게 좋을 것 같군요.

 

밸류에이션 비교인데 역시....peer group때문에 큰 의미를 두지 않는게 좋습니다.

 

정확한 비교는 상장된 eVTOL/UAM분야의 회사와 하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ACIC와 합병하는 Archer Aviation, EXPC와 합병하는 Blade, 이항 홀딩스등 등...

Archer Aviation의 합병기업가치는 $3.75B, 현재 주가기준으로 시총은 약 $4B입니다.

Blade의 합병 기업가치는 $825M, 현재 주가기준으로 시총은 $0.9B 수준입니다.

이항홀딩스의 시가총액은 $2.43B입니다. 공매도 리포트로 인해 많이 하락했음을 감안해야 합니다.

 

절대적으로 비교하긴 힘들겠지만 합병기업가치 $6.6B은 그리 저렴하게 느껴지진 않습니다.

과연 그정도의 가치를 받을만한 회사인지, 앞으로 업사이드는 열려있는지 잘 판단해야할 것 같습니다.

 

본 포스팅은 절대 매수, 매도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Investor Presentation은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습니다.

 

Joby Aviation Investor Presentation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