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IV, 루시드 모터스(Lucid Motors) 합병 기업 가치, 비율, 밸류에이션 멀티플

 

기업가치, 합병 비율 등등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많네요. after market에서 가격도 많이 내리고 있고...혼란스러운데

깊은 분석은 아니지만...정확한 기업가치와 합병 비율, 현재 CCIV기준 시가 총액 등등을 한번 살펴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스팩 합병을 봐왔지만 이런식의 기업가치 도출과 PIPE투자는 유별나네요.

보통 스팩 합병을 할 땐, 기업가치를 산정하고 그 안에서 기존주주와 스팩, PIPE, 스팩 스폰서의 비율을 나누는데..

이번 합병건의 경우엔 루시드의 기업가치에 스팩의 자산가치와 PIPE를 덧붙이는 식으로 진행된 것 같습니다.

 

기존 루시드 주주의 기업가치를 $11.7B으로 책정했고 여기에 CCIV의 자산가치(Trust Value) $2B과 PIPE의 $2.5B을 더해서 합병 기업 가치(Pro Forma Equity Value)는 $16.32B이 됩니다. 언론에서 나왔던 $12B, $15B보다 높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루시드 측의 입장이 좀 더 반영된 결과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PIPE는 총 $2.5B의 자금으로 합병에 참여하는데 주당 $15 수준으로 스팩 공모 투자자 대비 50% 비싼 가격입니다.

CCIV의 자산가치보다 더 많은 자금을 투자했음에도 불구하고 PIPE의 주식 비율은 CCIV주주보다 더 낮게 되는 아이러니가 발생하는데 이 부분은 스팩 주주 입장에서 좋게 바라볼만한 부분입니다.

 

주주비율을 보면 CCIV주주가 합병회사의 16.1%를 차지한다고 나와있는데, 이건 CCIV의 공모주 및 스폰서의 주식까지 포함한 것으로 보입니다. 스폰서의 비중을 뺀 나머지 CCIV의 주주의 비율은 13% 수준입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합병 비율은 대략 1.3 : 8.7 정도가 됩니다.

 

그리고 종가 $57.37 주가 기준 시가 총액은 $93.63B이고 After Market 가격 $40 기준 $65.28B입니다.

 

시가 총액이 합당한 가격인지는 판단해서 매매 전략을 세우면 될 것 같습니다.

 

Investor Presentation에 의하면 루시드의 2023년 예상 PSR을 2.1x정도이고 테슬라의 멀티플과 비교하고 있습니다.

현재 테슬라의 PSR 10.7x수준과 비교하면 약 5배에 가까운 업사이드가 있다고 볼 수 있는데...

현재 CCIV의 주가가 공모가 대비 이미 5배가 넘게...혹은 가까이 올라온 상황입니다.

이게 맞는건지는 투자하시는 분들이 직접 판단하는게 옳은 거 같네요.

Peak를 찍었던 16.3x를 비교할 수도 있는 것이고 아니면 평균 PSR 3.0x를 비교할수도 있는 것이고...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