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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Facebook), 4Q19 Review: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가 필요한 시기

4Q19 Review :  탑라인은 견조. 수익성은 둔화

페이스북의 4분기 매출은 210.8억 달러(YoY +24.6%, QoQ +19.4%), 순이익은 73.5억 달러(YoY +6.8%, QoQ +20.7%)로 시장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4분기 실적을 기록했다. 페이스북은 전 지역에서 DAU와 MAU가 증가했고, ARPU가 상승하며 4분기 광고 수익이 전년동기대비 24.6% 증가한 207.4억 달러를 기록했다. 페이스북은 4분기에도 견조한 탑라인 성장은 이어졌지만 2019년 연간 기준으로 전체 비용이 2018년 대비 51.0% 증가하며 영업이익률이 2년 연속 감소했으며, 2020년에도 보안 관련 인건비 및 투자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점이 부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비용 부담은 여전히 해소되지 않는 과제

페이스북은 전 지역에서 광고 수익이 견조하게 증가하고 있으나, 2020년에도 비용 부담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1) 미국과 유럽 내에서 개인정보 규제가 강화되고 있어 인건비 및 인프라 투자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2)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일회성 비용(소송 비용, 벌금 등)을 제외해도 영업이익률이 둔화되고 있고, 2020년에도 개인정보와 FTC 관련 비용이 추가적으로 투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차세대 성장 동력 확보가 필요

페이스북은 전 지역에서 견조한 광고 수익 증가가 이루어지고 있고, 2019년 하반기부터 Facebook Pay 출시, AR 기업 인수 등을 통해 광고 이외의 사업부문을 강화하고 있는 만큼 장기 성장 기대감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판단한다. 페이스북의 12MF PER도 20.2배로 동종업계 평균인 26.6배 대비 낮은 수준이다. 하지만 2020년에는 규제/소송 관련 비용 및 성장 사업 부문 확장을 위한 비용 증가가 예상되고, 경쟁 심화에 따른 탑라인 성장 둔화 우려가 존재하는 만큼 새로운 성장 사업(결제/전자상거래/AR 등)의 수익성이 확보되는 시점까지는 주가 상승 여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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