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C Investment
스팩 투자 블로그
조선: P와 Q가 상승하는 Big Turn의 시작 - NH투자증권

2018년 글로벌 조선업황 개선 본격화. 조선사들의 수주잔고가 4년만에 증가하며 선가상승 나타날 것. 수주물량 증가와 선가상승은 조선사들의 비용절감 노력과 맞물려 2018년 하반기 이익개선으로 이어질 것



4년만의 수주잔고 증가와 선가상승

- 수주잔고 증가는 조선주 매수의 강력한 시그널. 수주잔고는 생산능력대비 수주물량이 많아진다는 것을 의미. 따라서, 가격협상력이 Buyer(선주사)에서 Seller(조선사)로 이동하며 선가상승이 나타날 것

- 당사는 2018년 한국 조선사들의 수주잔고가 전년대비 15%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2분기부터 본격적인 선가상승이 나타날 것으로 판단. 신조선가 지수는 2011년 142p 고점을 형성한 이후 현재 124p 수준. 2018년 신조선가 지수는140p (현재가 대비 +12.9%) 수준까지 상승할 것




선박공급증가율 둔화에 따른 해운업 개선과 해양플랜트 발주 재개

- 2018년 대부분의 선종에서 공급증가율이 물동량 증가율 수준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9년부터는 공급 절벽을 맞이하게 됨. 2019년부터 컨테이너선, 탱커선 수급이 균형점을 찾아갈 것으로 판단되며, 2018년 신조선 시장은 상승 사이클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

-2011년 이후 글로벌 오일메이저들의 설비투자 감소가 지속되었으나 국제유가가 안정화로 2018년부터 해양자원개발 설비투자가 증가할 것. 채산성이 높은 해상광구개발에 따른 해양생산설비 발주 개선이 진행될 것


Top-Pick: 현대미포조선, 삼성중공업

- 현대미포조선: 조선사 중 가장 빠르게 2018년 상반기부터 매출 턴어라운드 예상. 매출 감소 및 고가선박 매출 비중 감소에 따른 수익성 둔화 진행되겠지만, 수주증가 지속 및 매출 성장에 따른 이익성장 나타날 것

- 삼성중공업: 국제유가 상승이 나타나며 해양자원개발 수요 증가에 따른 수혜 예상. 2017년 해양부문에서 38억달러를 포함 65억달러 신규수주를 확보한 데 이어 2018년 85억달러 수준의 신규수주 가능할 것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