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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팩(SPAC) 투자 아이디어: 펀더멘털과 마켓 타이밍 - 이베스트투자증권 리포트

이베스트투자증권에서 스팩(SPAC)에 대한 리포트가 나왔습니다.

스팩에 대한 리포트는 처음보는 것 같네요. 

 

미국 스팩은 자금이 몰리고 이목이 집중되고 있지만 국내 스팩은 그러지 못한 현실인데

이런 리포트가 계속 나와서 스팩 투자가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졌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리포트에 대한 요약입니다. 전문은 포스팅 하단 링크를 통해 보시기 바랍니다.

 

 

SPAC의 구조와 의의

- SPAC(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은 기업 인수목적회사

- 공모를 통해 조달한 자금으로 다른 기업과의 합병을 목적으로 하는 명목회사(Paper Company)

- 개인 투자자에게는 SPAC 주식 취득을 통한 M&A 투자 기회

- 기업 입장에서는 합병을 통해 유상증자와 상장을 동시에 진행하는 효과

- SPAC의 특성은 ① 공모금액이 주당 2,000원으로 동일, ② 상장한 지 3년 이내 합병에 실패할 경우 투자자들에게 주당 2,000원의 투자금을 반환해야 할 의무가 있으며, ③ 합병에 반대하는 투자자라고 할 지라도 주식 매수 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음

 

SPAC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첫째, SPAC의 경우 수명이 3년인데, 과거 경험상 상장 이후 2년 정도가 지났을 때 합병이 성공하는 사례가 많았기 때문. 2019년은 2018년과 2020년에 비해 SPAC 상장이 많았는데, 2년 후인 올해의 경우 SPAC 합병을 통한 상장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

둘째, 최근 미국 시장에서 SPAC의 선호가 증가했기 때문. 지난해와 올해 미국 시장에서 관심을 받은 상품이라는 점에서, 한국의 SPAC 역시 투자 대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의미

 

 

SPAC 마켓 타이밍

- 시장의 인식과 달리, SPAC의 성과는 나쁘지 않은 모습을 보여왔음

- 상장 예비심사 종료 이후 거래가 재개되었을 때 진입해도 양호한 성과를 보임

- 특히 약 60거래일(3개월) 후의 성과가 가장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며, 상승 확률 역시 해당 시기기 가장 높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음

 

 

 

 

(SPAC 투자 아이디어: 펀더멘탈과 마켓 타이밍(이베스트투자증권 염동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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