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의 자율주행을 이야기 하기 전에 왜 테슬라의 자율주행이 중요한가부터 이야기를 시작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요즘 테슬라처럼 변동성이 크고 호불호가 갈리는 회사가 잘 없기도 하고
저 또한 테슬라 주식을 아직도 조금 보유하고 있기도 해서... 관심이 많이 가기도 합니다.
참고로 전 테슬라는 모멘텀 관점에서 접근하고 투자했는데 그 이유도 테슬라의 자율주행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래는 삼성증권의 리포트의 일부입니다.
테슬라의 가치를 산정하는 부분인데 삼성증권에서는 액면분할 전 가격 기준으로 2022년 약 4700달러, 2024년 기준 6700달러를 제시했습니다.
삼성증권에서 나온 평가가 맞다면 무조건 테슬라를 쓸어담아야 할것 같은데요. ㅎㅎㅎ
왜 그런 가격으로 평가했는지가 중요하겠죠. 가치 평가가 타당한지 세심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테슬라의 적정 주가 평가의 근거로 사용한 것이 차량 판매, 자율주행S/W, 공유서비스에 대한 가치 평가인데요.
차량판매 가치에 대해서 PSR 8.4배를 기준으로 제시했습니다.
제조업에서 흔히 사용하는 지표가 아닌 성장하는 플랫폼 업체의 PSR을 가져와서 가치를 평가했는데, 이런 가치 평가를 한 이유는 자동차를 자율주행 S/W을 위한 혹은 차량 공유서비스를 위한 플랫폼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만약 일반적인 제조업체로 봤다면 터무니 없는 밸류에이션이 됩니다. 테슬라의 전기차는 반드시 플랫폼이 되어야만 테슬라의 가치를 정당화 해줄 수 있습니다.
그외 자율주행S/W와 공유서비스에 대한 가치를 매겼습니다.
자율주행 SW는 위에 표에서 보다시피 비중이 그리 크지 않습니다. 매출에 큰 보탬이 되지도 않는 거죠. 여기에서는 차량 구매자의 35%가 FSD를 구입할거라고 봤는데, 10,000달러에 달하는 거금을 FSD를 구입하는데 사람들이 쉽게 지갑을 열지에 따라 결정될 것입니다만 100% 구입한다 한들 밸류에 크게 영향을 주지는 못할것 같습니다.
반면 공유서비스는 가치가 높습니다. 이 리포트에서는 자동차 판매부분 보다 더 높아요.
결국 차량 공유가 테슬라의 주가를 정당화 해줄 것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공유서비스가 제일 중요한데? 라고 생각이 될 수 있지만 로봇 택시와 같은 공유서비스가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자율주행 S/W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저의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자율주행 S/W가 제일 중요하다라고 생각되어집니다.
삼성 증권의 리포트가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현재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전기차 제조업체로서의 가치만을 담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자율주행은 테슬라가 벌이려는 미래 산업의 중심축입니다.
따라서 '과연 테슬라의 자율 주행이 가능한가?'가 테슬라 투자를 위해 열심히 파악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 됩니다.
자율주행에 대한 진지한 이야기는 다음글로 넘기겠습니다~
삼성증권의 테슬라 리포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과연 가능한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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