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가 급락세의 3가지 배경: 최근 2주간 동사 주가는 43%하락하며, KOSPI 지수(-30%) 대비 크게 하회. 첫 번째 배경은 글로벌 전기차 관련주의 Valuation premium 소멸. 올해 1~2월 re-rating 가속화를 경험했던 글로벌 peers는 선진시장 코로나-19 확대로 인해 조정. Tesla는 올해 2월 고점대비 59%하락(동기간 Nasdaq 지수는 29%하락). 두 번째는 유럽 코 로나-19 확산에 따른 폴란드 공장 생산차질 우려. 실제로 최근 유럽 대부분의 완성차업체는 단기 공장 가동중단을 발표. 세 번째는 순차입금 증가에 따른 크레딧 리스크 우려.
유럽공장, 2Q20까지 영향 예상: 2019년 증설할 라인에 대한 수율은 대부분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었으며, 올해 증설라인에 대한 수율 작업 계획대로 진행 중. 최근 발표핚 유럽 완성 차업체의 가동중단은 당사 출하량에 제한적 영향 예상되나, 2Q20 일부 EV 판매감소영향 발생 가능. 추후 폴란드 정부차원에서의 공장 가동중단 명령 발생 시, 출하량의 의미있는 하 향조정 필요. 당사 가정은 2Q20까지 유럽 코로나-19로 인한 EV 판매부진영향을 반영.
크레딧 리스크, 선제적 자본확보와 비핵심자산 매각완료: 2019년 순차입금은 6.48조원으로 전년(2.81조원) 대비 크게 증가하며, 일각에선 재무부담에 따른 크레딧 리스크 제기. 당사는 1Q20 북경 트윈타워 등 비핵심자산 매각으로 0.5조원 확보. 또핚 작년 12월 산업은행과 배 터리 해외증설에 금융협약을 체결했는데, 이는 최대 50억달러까지 원할 때 차입할 수 있는 계약으로 당사 유동성 확보에 긍정적으로 작용.
출처: 삼성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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