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갈 수 없는 C19, 20년 판매 -7%, EPS -11%, 12개월 TP -12% 조정
중국 부품조달 차질 및 한국 단기 가동중단으로 시작된 C19 우려는 이제 전세계 소비심리 위축 및 판매감소의 시작으로까지 확산되었다. 19년 지배주주 순이익의 92%를 기여한 한국 - 미국의 1H19 판매부진이 불가피하며, 가파른 화폐가치 하락 이 진행 중인 신흥국에 대한 본사의 현지통화결제 손실도 실적의 발목을 잡을 예 정이다. 판매위축 및 경쟁심화, FX 손실을 반영해 20년 EPS 추정치를 -11% 하향 하며, 이에 근거해 12개월 적정주가 또한 -12% 낮아진 145,000원을 제시한다.
그러나 PBR 0.29배는 존속 가능성 우려가 팽배했던 18년말보다 낮은 가치평가
현대차는 기대 이상의 신차 판매성과를 통해 지난 1월말 4Q19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으며, 당일 +9%의 주가상승을 기록했다. 그러나 이후 C19 확산이 거듭되며 현재까지 -31% 주가조정이 발생했다. 전일 기준 현대차의 20E PBR은 0.29배이며 이는 역사적으로 가장 낮은 수준이다. 6년째 이어진 신차 실패와 4Q18 적자 전환 으로 근본적인 존속 가능성에 대한 의구심이 커졌던 18년말보다 낮다.
C19 전 확인됐던 판매 경쟁력 여전히 유효, 이제 공포 이후를 바라볼 시기
C19를 배제해본다면, 지난 1년간 현대차의 20년 21년 실적 기대치는 빠르게 상승 해왔다. 이와 동행해 자동차 업종의 20년 YoY 이익성장률 기대치 또한 주요 산업 중 세 번째로 높다. 높은 대기수요를 창출하는 성공적 신차출시 (SUV Luxury Mix 개선)로 원가율 개선 진행 중이며, 업종 지각변동을 유발할 유럽 탄소규제에 있어 서도 차별화되는 EV 출시와 점유율 확대로 화답하고 있다. C19에 대한 공포가 커 지고 있는 이면에는 C19의 공포가 낮아지는 시장의 등장이 존재한다. 공포의 회복 이 시간의 문제라면, 이제 적합한 투자대상을 찾을 시기이다. 존속 여부가 아닌 확 장과 회복의 강도를 논하던 자동차, 그리고 그 중 현대차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출처: 메리츠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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