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서포트 - 재택근무로 라이프스타일 전환

코로나 19 가 연 재택근무 업무혁신적인 측면에서 성장의 계기 마련 될 듯

우리나라 주요 기업들이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여 재택근무에 들어가면서 이를 지원하는 솔루션 등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대하여 동사는 1 월 26 일부터 클라우드 화상회의 솔루션 RemoteMeeting(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사람들 누구와도 손쉽게 커뮤니케이션 하듯 웹브라우저 화상회의로 커뮤니케이션을 해결해 줌)과 원격제어 솔루션 RemoteView(내 업무 방식이 그대로 담긴 사무실 PC 를 원격제어 하여 어디서든 똑같은 업무 환경을 제공해 줌)를 4 월 30 일까지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이벤트 신청 기업 숫자는 완만한 상승세를 보이다가 지난 2 월 23 일 코로나 19 확진자 급증에 따라 정부가 대응 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하면서 이벤트 참여 기업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중이다. 즉, 이벤트 신청 기업 중 70% 가량은 2 월 23 일 이후에 몰렸다

이벤트 참여 기업을 산업군별로 살펴보면 금융부문 약 20 ~ 30%, 교육부문 약 20%, 공공부문 약 15 ~ 20%, 기타(제조, 서비스, 스타트업 등) 약 40% 등이다. 금융부문의 경우 지난 2 월 10 일 금융위원회가 공개한 망분리 비조치 의견서에 따라 금융사에서도 재택근무에 대한 근거가 마련됨으로써 제 1 금융권에 비해 BCP(Business Continuity Plan)가 부족한 제 2 금융권을 중심으로 재택근무 솔루션 도입이 확산되고 있다. 또한 교육 부문에서는 학교나 학원에서 비대면/비접촉 강의를 실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도입에 나서고 있으며, 공공기관 역시 각 지자체와 행정기관들을 중심으로 신청이 확대되고 있다.

 

 

한편, 통신 기술 발달로 재택근무가 일상화 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아직까지 대면 업무에 익숙한 기업 문화 특성 때문에 그 동안 외면 받았다. 전염병 등 극단적 상황이 라이프스타일을 바꾸고 변화를 이끈다. 이에 따라 이번 기회에 재택근무의 생산성과 효율성 등을 경험하게 되면 업무혁신적인 측면에서 재택근무 성장의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향후 5G 로 인하여 빠른 데이터 송/수신,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실시간 라이브 방송/소통이 가능한 환경이 도래함에 따라 실시간 의사결정 등이 중요시 되면서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텔레워크의 성장이 예상된다.

 

재택근무의 성장 등으로 동사 밸류에이션 레벨업 될 듯

동사는 무료 이벤트 등으로 인하여 급격히 늘어나는 사용량을 소화하기 위해 서버를 증설할 계획이다. 물론 무료 이벤트로 당장 실적에는 반영되지는 않겠지만 이벤트 종료 후에는 락인효과(lock-in effect) 등으로 실적 개선세의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올해 일본향 매출 증가로 실적 턴어라운드도 기대된다.

 

 

최근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한 원격 회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Zoom Video Communications 의 주가가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도 코로나 19 의 전세계 확산으로 재택근무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원격근무를 위한 서비스 수요의 증가를 예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동사의 주가는 올해 예상 실적기준으로 PER 16.0 배에 거래되고 있는데, 재택근무의 성장성 등을 고려할 때 향후 동사의 밸류에이션이 레벨업 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