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마젠 - DTC(개인 직접의뢰) 유전체 분석 서비스 사업 본격화

유전체 분석 서비스 전문업체
소마젠은 유전체 분석 서비스 전문업체로 2019 년 기준 매출액 비중은 NGS(차세대염기서열분석) 76%, CES(염기서열분석) 24%다. 2004 년 코스닥 상장사 마크로젠이 미국 메릴랜드주 락빌에 설립한 회사이며, 미국 정부의 주요 프로젝트 참여 및 병원/연구소 대상으로 유전체 분석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NGS 와 CES 서비스는 주로 DNA 와 관련된 연구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한편 동사가 추진 중인 DTC(개인 직접의뢰) 서비스는 개인 소비자의 신체 특성 진단을 통한 건강식단 조절 용도로 주로 제공된다. 또한 DTC 제품 내 포함된 마이크로바이옴 진단 서비스는 장내 미생물을 진단해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 따른 장내 건강 변화를 위한 검사 목적으로 사용된다. 


2020 년부터 DTC(개인 직접의뢰) 사업 본격화
2020 년부터 소마젠은 리서치 중심의 병원 및 연구소에서 개인 소비자 대상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미국 DTC 유전체 분석 시장 규모는 4 조원에 달하며, 미국 인구의 10%가 DTC 서비스를 경험한 만큼 대중화되고 있다. 소마젠의 DTC(개인 직접의뢰) 대표 서비스 제품인 ‘Gene & Gut Biome’ 은 경쟁제품 대비 약 35% 저렴하고, 진단 항목 수는 146 개로 경쟁사 대비 45 개 더 많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에 점유율 확보에 용이할 것으로 판단한다. 또한 마이크로바이옴(인체 내 미생물)에 대한 진단도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재검사에 대한 수요로 인해 지속적인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은 장내 건강상태에 따라 검사 결과가 달라지며 건강 모니터링에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재검사가 잇따른다. 동사의 DTC 제품들은 아마존에서 온라인 판매가 시작되었으며, 향후 월마트, 타겟 등의 온오프라인 매장에 입점될 예정이다. 


uBiome 핵심 자산 인수 통해 미국 병원 대상으로 마이크로바이옴 서비스 추진
2019 년 인수한 uBiome 의 샘플 데이터 및 특허를 통해 미국 병원 대상으로 마이크로바이옴 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다. uBiome 은 내부 경영 이슈로 파산 신청한 상황이기 때문에 기존에 uBiome 이 서비스를 제공했던 병원 대상으로 소마젠이 영업할 가능성이 높다. 2018 년 기준으로 uBiome 매출액은 약 1,300 억원이였으며, 매출의 대부분이 병원 대상으로 제공된 마이크로바이옴 서비스라는 점에서 2019 년 기준으로 매출액 약 200억원을 기록한 동사에게는 외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IPO 개요
총 공모증권수는 420 만 DR, 공모가 밴드 상단 기준으로 예상 시가총액은 3,035 억원이다. 2022 년부터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예상 시가총액 기준으로 2022 년 PER은 52 배다. 한편 2016 년 2 월에 발행된 전환사채의 전환가능 주식수는 2,065,262 주로 상장 후 오버행으로 작용될 가능성이 있다. 공모 자금은 신규 서비스 투자, 운영자금과 차입금 상환에 사용될 예정이다. 상장 예정일은 5 월 26 일이다. 

 



출처: SK증권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