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일드 스프레드(High Yield Spread) - 경제 위기 예측 지표

요즘 같이 변동성이 크고 주가지수가 3~4%씩 폭락하는 경우 투자자들은 공포 심리로 자산을 매도할 수도 있고 다시 오를 날을 기다리며 버티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금을 가진 이들은 이때를 기회로 이용하여 자산을 매수하기도 합니다. 어떤 행동이 맞았는지는 시간이 한참 지난 뒤에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상황이 단순한 조정인지 아니면 경기침체 혹은 금융위기인지를 판단할 수 있다면 매수할지, 매도할지 아니면 버틸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경제 위기를 예측할 수 있는 하이일드 스프레드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하이일드 채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이일드(High Yiled) 채권은 신용등급이 낮은 기업이 발행하는 채권으로 낮은 신용도로 인해 위험도는 높지만 그만큼 이자가 높기 때문에 수익률이 좋은 채권입니다.

 

신용등급이 무디스(Moodys) 기준 Ba1이하, S&P(Standard & Poor's) 기준 BB이하인 기업에서 발행하는 채권을 하이일드 채권이라고 하며 또 다른 용어로 정크본드(Junk Bond)라고 합니다.

 

하이일드 스프레드(High Yield Spread)는 하이일드 채권 금리와 국채 금리의 차이를 말합니다.

 

이 하이일드 채권은 경기가 좋을 때 돈이 몰립니다. 신용등급이 낮은 기업이라도 경기가 좋기 때문에 채권이 부도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높은 수익을 거두기 위해서 하이일드 채권에 투자를 하고 그로 인해 하이일드 채권 금리는 낮아집니다. 이때 국채 혹은 우량기업과의 금리차, 스프레드는 축소 됩니다.

 

반대로 경기가 나쁠때는 하이일드 채권의 부도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하이일드 채권에 투자하던 투자자들은 자금을 빼서 좀더 안전한 국채나 우량한 회사채에 투자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하이일드 채권의 가격을 떨어지게 되고 국채나 우량한 회사채의 가격은 떨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하이일드 스프레드는 확대됩니다.

 

 

특히, 급작스러운 금융위기가 발샡하게 되면 하이일드 채권금리는 급등하게 되며 하이일드 스프레드 또한 급등을 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엔 자산을 매도해서 손실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그림은 2008년 9월경에 발생했던 리먼 브러더스 파산과 그 이후의 금융위기 때의 하이일드 스프레드입니다. 5%이하의 차이를 보이던 스프레드가 15%까지 치솟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이일드 스프레드는 세인트루이스연방준비은행에서 제공하는 아래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ICE BofA US High Yield BB Option-Adjusted Spread

Source: Ice Data Indices, LLC   Release: ICE BofA Indices   Units:  Percent, Not Seasonally Adjusted Frequency:  Daily, Close Notes: This data represents the Option-Adjusted Spread (OAS) of the ICE BofAML US Corporate BB Index, a subset of the ICE BofAML U

fred.stlouisfed.org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