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계 금융사들이 이렇게 리포트를 내서 패대기쳐 버리는 행위는 이해를 할 수 없습니다.
특히 외국인들의 수급이 큰 영향을 주는 한국 시장에 이런 식의 비합리적인 리포트는 이해가 안되네요.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10년간 연평균 20%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배터리 제조사들의 수익성은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배터리 제조사들이 매출 규모와 시장 점유율을 늘리는 데 집중한데다 경쟁이 과열되면서 수익성도 약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숀 킴 모건스탠리 연구원은 "EV 배터리 제조사들이 신규 진입자로 인해 경쟁 압력이 거세지면서 비교적 주가 상승이 제한적"이라며 "(배터리 제조사보다는) 전기차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업체나 하위 부품업체에 더 비중을 둘 것을 권한다"고 말했다.
물론 삼성SDI는 국내 배터리 3사 중 가장 비싼 편이라 밸류에이션에 대한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유로 든 "EV 배터리 제조사들 신규 진입으로 인한 경쟁압력"이라는 말하는 부분과 "전기차 주문자상표부착생산 업체"가 더 나을거라고 말하는 부분은 이상합니다.
배터리 제조사들은 과점 상태이고 하나 둘 씩 신규 제조사가 생겨남에도 불구하고 기존 업체들을 따라가기 쉽지 않으며,
배터리 생산 Capa대비 수요 증가로 인한 공급 부족을 걱정해야하는 상황인데 반해
전기차 제조업체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쪽이 더 나을거라고 말하는 이유가 이해가 잘 이해가 되지를 않습니다.
차라리 밸류에이션에 대한 부담을 이야기 했다면 이해가 되었을 것 같은데...
리포트 덕분에 삼성SDI는 장대음봉을 그리며 하락했습니다. 그 이면에 누군가는 돈을 벌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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